요약
- What
- 엔비디아의 정체성에 대해 임직원들에게 물으면 인공지능(AI) 기업, 컴퓨팅 플랫폼 기업이라는
답이 대다수다.
- 엔비디아가 GPU를 활용해 데이터센터 시스템 구축하고, AI 개발용 소프트웨어 배포를 하고,
AI 서비스 플랫폼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 엔비디아의 반도체 점유율은 92%로 경쟁사인 AMD(5%) 인텔(1%)을 큰 격차로 따돌리고 있다.
- How
- 산업계에서는 엔비디아가 AI 산업을 수직계열화 하고 생태계를 구축해 글로벌 기업들을 고객사로
빨아들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 엔비디아 사업부는 크게 4개로 나뉜다.
1) 게임용 그래픽 카드로 유명한 게이밍
2) GPU와 메모리 반도체 등을 조합해 AI 서비스용 서버 데이터센터를 판매하는 데이터센터
3) 자율주행 솔루션을 개발해 공급하는 오토모티브
4) 메타버스 디지털트윈(현실과 똑같은 가상공간) 등을 담당하는 프로페셔널비주얼라이제이션
- Why
- 엔비디아 실적 증가세의 근본적인 원인은 SW와 플랫폼 경쟁력에 기반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 AI 프로그래밍을 위해 엔비디아의 SW와 플랫폼에 의존하다 보니 GPU나 서버도 엔비디아 제품을 사용해야 함
- 엔비디아는 GPU를 잘 만들 뿐만 아니라 GPU를 활용하는 SW 쿠다를 AI 프로그램 개발의 표준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의존성이 있고 대체재가 없는 것이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