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ython

[점프 투 파이썬 #1]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베스트 셀러인 DO IT! 점프 투 파이썬 책을 구매했고 블로그에 기록하며 공부를 해볼 예정이다.

◆ 파이썬 특징

- 1990년 암스테르담의 귀도 반 로섬이 개발한 인터프리티 언어이다.

- 공동 작업과 유지보수가 매우 쉽고 편리하다.

- 구글,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아마존 등 많은 빅테크 기업에서 파이썬을 사용한다.

- 문법이 매우 쉽고 간결하며 사람의 사고 체계와 매우 닮아 있다.

- C언어와(빠른 실행속도) + 파이썬 조합은 훌륭하다. 
  > 뼈대는 파이썬으로 만들고, 빠른 실행 속도가 필요한 부분은 C로 만든다.

- 파이썬은 줄을 잘 맞춘 코드고 가독성에 많은 도움이 된다.

- 다른 부수적인 개념이나 제한 사항 등에 신경 쓸 필요 없이 만들고자 하는 기능에만 집중할 수 있다.

 

◆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

 1) 웹 프로그래밍 (게시판, 방명록 제작)

 

 2)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이미지 인식)

 > 사이킷런, 텐서플로, 파이토치, 케라스 등과 같은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3) 복잡한 연산은 C 언어가 빠르지만 넘파이라는 C기반 모듈을 사용하면 빠른 연산 가능하다

 

 4) 데이터 분석 넘파이, 판다스 , 맷플롯립 등과 같은 라이브러리들을 활용하여 데이터 처리, 통계, 분석, 시각화를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

 

 5)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sysbase, infomix, oracle, mysql,postgresql 등) DBMS에 접근하기 위한 TOOL 제공
 > 추가로 Pickle 모듈을 알아두면 좋다. 자료를 변형 없이 파일에 저장하거나 불러오는 일을 수행

 

6) 시스템 유틸리티 제작 (OS 시스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포함하였고, 파일 관리, 로그 분석, 시스템 모니터링) 등과 같은 유틸리티를 만드는 데 유리하다.

 

7) GUI 프로그래밍 (Tkinter 사용)

 

8) C/C++와 결합하기
 - 파이썬은 다른 언어와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C나 C++로 만든 프로그램을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고 파이썬으로 만든 프로그램도 C나 C++에서 사용할 수 있다.

 

9) 사물인터넷 (임베디드 OS 인 라즈베리파이에 연결된 모터를 작동시키거나 LED 불이 들어오게 하는 일 등)

 

◆ 파이썬으로 할 수 없는 일

1) 시스템과 밀접한 프로그래밍 영역

-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 또는 엄청난 횟수의 반복과 연산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 매우 빠른 속도를 요구하거나 하드웨어를 직접 건드려야 하는 프로그램에는 적합하지 않다.

 

2) 모바일 프로그래밍